- 평점
- 9.4 (1999.03.06 개봉)
- 감독
- 로베르토 베니니
- 출연
- 로베르토 베니니, 니콜레타 브라스키, 조르지오 칸타리니, 귀스티노 두라노, 세르지오 비니 부스트릭, 마리사 파레데스, 호스트 부흐홀즈, 리디아 알폰시, 줄리아나 로조디체, 아메리고 폰타니, 피에트로 데 실바, 프란체스코 구조, 라파엘라 레보로니, 클라우디오 알폰시, 길 바로니, 마시모 비안치, 위르겐 본, 베레나 브라티, 로버트 카메로, 엔니오 콘살비, 지안카를로 코센티노, 아르온 크레이그, 알피에로 파로미
1. 영화 정보
감독 : 로베르토 베니니
출연 : 로베르토 베니니, 니콜레타 브라스키, 조르지오 깐따리니
개봉 : 1999.03.06
장르 : 드라마, 코미디, 전쟁
국가 : 이탈리아
OST : LA VIDA ES BELLA
2. 줄거리
삼촌이 있는 로마에 온 시골 총각 귀도 (로베르토 베니니)는 한 여인에게 첫눈에 반합니다.
아름다운 여성 도라(니콜레타 브라스키)와 우연히 만나게 되면서 그녀에게 호감이 생기게 됩니다.
도라는 학교 선생님이고, 로마 상류층의 집안의 딸 입니다.
이미 약혼자가 있지만 귀도의 재미있고 순수한 모습에 점점 끌리게 되죠.
결국 열정적인 사랑에 도라는 귀도와 결혼하게 되며, 사랑하는 아들 조수아와 행복한 가정을 꾸렸습니다.
그러나 행복의 끝은 전쟁으로 마치게 됩니다.
독일군들이 오면서 잔인한 비극은 시작되었습니다.
조수아의 5살 생일 준비를 하다가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유태인 수용소에 끌려가게 됩니다.
유대인이 아니었던 도라는 남편과 조수아가 잡혀가면서 도라도 수용소로 가는 기차에 탑니다.
조슈아가 감옥생활을 무서워하였고, 귀도는 아들에게 잔혹한 수용소 생활을 감추기 위해
게임에 선발된 것이라고 거짓말을 합니다.
규칙을 잘 지켜서 1000점을 먼저 얻으면 1등이 되고 탱크를 선물 받는다고 이야기해요.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사탕이나 간식을 달라고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수용소 생활은 너무나 처참하고 힘든 일을 하면서도 아들 앞에서는 게임하고 왔다고 이야기합니다.
독일군들은 아이들과 노인들을 잡아서 가스실로 보내게 됩니다. 이를 알게 된 귀도는 조수아에게 게임이라면서 숨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전쟁이 끝나간다는 말을 들은 귀도는 마지막으로 조수아를 창고에 숨겨두고 도라를 찾아 나서 헤매는데 그만 독일군에게 발각이 되었어요.
끌려가던 그는 자신을 보고 있을 아들에게 씩씩하게 행진하는 모습과 윙크로 아들에게 웃음을 지어줍니다.
그리고 총성소리.. 그렇게 아버지는 조용한 죽음을 맞이했어요
독일군은 물러나면서 연합군이 도착하게 되고, 조슈아는 엄마를 발견하게 됩니다.
두 사람은 서로 안고 오랫동안 있게 되면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3. 인생은 아름다워 명대사
1. " 안녕하세요 공주님"
2. " 나를 여기서 데리고 나가주세요"
3. "침묵이 가장 강력한 소리야"
4. "이건 내 이야기며 날 위해 희생한 내 아버지의 이야기다. 이것이 아버지가 내게 남긴 선물이다."
5. "조수아 이건 게임이야"
6. "우리가 승리했어요"
7. "당신의 나의 이름을 부르면 이미 나는 그곳에 없습니다."
4. 감상평
20대 초반에 봤을 때는 마음이 아프고 자식을 겁먹지 않기 위해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슬퍼하면서 봤어요.
지금 40대가 지나면서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다시 보니, 그 잔혹한 시대에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지 않은 귀도의 마음을 충분히 공감하게 됩니다.
하지만 귀도처럼 그렇게 행동을 못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